데브콘 행사 후기

[Review] 2024-01-24 K-DEVCON SEOUL Meet UP 현장 속으로 (2부)

muhanin 2024. 1. 30. 16:40
                                                                                                             작성자 : 백지혜 (K-DEVCON SEOUL 매니저)

 

 

 

안녕하세요 K-DEVCON(k-devcon.com)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지난 1월 24일(금) 19시 ~ 22시 서울 강남역 2번출구 프로그래머스 강남 교육장 에서 열린 <데브콘 서울 : 일월엔 신장개업> 세션 2탄을 준비했습니다. 2024년을 누구보다 뜨겁고 열정적으로 보낼 마음의 준비와 실행력을 갖고 지금 밋업 현장 속으로 가보실까요? 

 

커뮤니티 리더십의 시작, 데브콘의 시작 (?)

 

K-데브콘은 이번 2024년 첫 밋업을 준비하며 새해다짐, 목표, 포부, 커리어 고민에 발맞춰 두 분의 연사님을 무대로 모셨었는데요, 첫번째 세션 연사분은 現 LG전자 데이터 엔지니어 계성혁님으로 [주니어 개발자의 느긋한 성장 일기]를 진솔하게 풀어내 주셔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셨습니다. (K 데브콘 1/24 밋업 1st 세션 포스팅 바로가기)

 

두번째 연사자 강성욱 님의 강연 모습

 

두번째 연사자로 나서주신 강성욱 님은 K-데브콘의 Founder이자, NOWCOM Sr.DBOps에서 근무하시면서 이번 세션에서는 [커뮤니티 리더십]이라는 대주제로 "커뮤니티를 통해 인생을 바꾸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세계 여행 어디까지 가봤니?" 가 아니라 "커뮤니티로 어디까지 가봤니?" 해야할 것만 같은 커뮤니티와 성장 이야기입니다. 

 

강성욱 연사님은 처음부터 내가 데이터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신 것 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데이터에 관심이 많고 이 세상을 데이터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즐기게 될 때까지 ‘단순히 희망만 한 것’이 아니라 그 안에는 치열한 고민과 커뮤니티 활동(엑티비티)이 그를 여기까지 오게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인생이 그렇듯, 치열하게 어쩌다보니 

 

강성욱 연사자님은 세일즈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많은 좌절과 현실의 벽을 느끼셨지만 그 안에서 늘 ‘성장’에 대한 목마름과 명확한 목표설정을 갖고 하나씩 실행에 옮기셨습니다. 세일즈를 통해 쌓은 자잘한 업무와 기록들은 데이터가 곧 돈이 된다는 인사이트를 얻게 해주었고, 그를 데이터베이스의 입문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누군가는 빛나는 청춘이라 했지만 현실은 냉혹했고 처절했습니다. 그가 유일하게 욕심낼 수 있는 것은 ‘갈망’이었습니다. 성장에 대한 간절함은 무엇이라도 해야한다는 내면의 원동력이 되어 그를 밤새 DB 공부에 빠지게 만드는 힘이 되었습니다.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우리는 지금 왜 이 귀한 시간과 장소에 모여있는가?

 

 

커뮤니티와 함께 인생의 전환점이 시작되다!

 

커뮤니티(Community)활동은 그의 열정에 불을 당겼습니다. 커뮤니티란, 특정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서 비영리 활동을 하지만 자신의 본업을 발전시켜 나가거나 관심사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공유하면서 결국 서로가 서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연사님은 커뮤니티 매니저로 대표 운영자가 되면서 삶과 커뮤니티와 스터디가 삼박자를 이뤄 성장 안할래야 안할 수 없는(반강제) 구조를 셋팅하였습니다. 

 

강성욱 연사자님의 발표 슬라이드 중 일부 (자신의 본업과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전략)

 

관심분야의 커뮤니티에서 만난 업계의 찐! 선배님들의 가르침은 어디에서도 배울 수 없는 귀한 가르침이었고, 커뮤니티의 질문에 답글을 달고 서로 소통하면서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체크해 나갔습니다. 또한 커뮤니티의 스터디를 통해 배운 것을 다시 블로그, SNS 컨텐츠 포스팅을 통해 지식을 재생산해 나갔습니다. 누군가는 본인의 노력이라고 하겠지만 연사님께서는 커뮤니티 스터디 및 그 안에 좋은 선배들과의 상담을 통해 자신이 성장해 나갈 수 있었고 2016년, 생각지도 못한 미국 취업까지 성공하면서 이 모든 과정에서 커뮤니티 덕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K 데브콘 일월엔 신장개업 밋업을 진지하게 경청중인 참가자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with 데브콘과 함께라면)

 

K-데브콘 서울 밋업 행사의 이벤트 

 

두번째 세션이 끝나고 마지막에는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연사님께 궁금한 점 또는 참가자들의 현재 고민을 들어보며 찐 조언이 오가는 시간이 펼쳐졌습니다. 생각만 하고 혼자만 갖고 있는 고민은 의미가 없습니다. 서로 비슷한 고민들을 나누며 오히려 고민이 빠르게 해소되는 경험을 해봤다면 작게나마 커뮤니티 활동을 추천드립니다. (IT 커뮤니티 활동을 고민하신다면, 저희 데브콘 활동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깨알 홍보!)

 

K-데브콘 행사의 파이널이자! 핫한 이벤트가 있다면 바로 추첨을 통해 참가자분들께 신간 IT 도서를 증정하는 것입니다. 올해에도 저희 데브콘을 위해 IT 실용도서 전문 출판사 이지스퍼블리싱에서 소중한 도서를 후원해주셨습니다. "IT도서 뭘 봐야하나요? 추천 좀?" 하기 전에 저희 데브콘 밋업에 참석하셔서 소중한 열기를 붐업해주시면 최신 IT도서를 만나보실 수있 겠습니다.

 

Do it!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판다스 입문
Do it! 웹 사이트 기획 입문
Do it! 첫 알고리즘

2024년도 데브콘 밋업행사를 꾸준히 후원해주는 후원사 이지스퍼블리싱 신간들! + 핀테크 트렌드 2024 증정

 

2024년 새해에 많은 계획을 세우셨나요? 어쩌면 말이나 생각만으로 실천이 어렵다고 말만 하기 보다, 작은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실제로 참석하면서 커뮤니티를 능동적으로 꾸려나가보면 어떨까요? 신년 계획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저녁 퇴근길을 마다하고 데브콘 1월 첫 밋업에 참석하기 위해  강남역 프로그래머스에 모인 뜨거운 열정을 지켜보며, 우리 모두가 커뮤니티의 본질을 찾아서 모인 것 같다는 생각에 가슴이 뜨거워졌습니다. 앞으로도 데브콘 행사를 통해 '커뮤니티' '성장' '커리어' 대한 갈증이 해소되고, 서로가 서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마음이 잘 전달 되기를 바래봅니다! (끝)

 

 


 

K-DEVCON은 IT 전문가 커뮤니티 그룹으로 다양한 IT 기술을 연구하며 회원간의 소통을 공유하는 모임 입니다. 현재 IT업계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할 예정이거나, IT를 공부하는 학생 그리고 IT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습니다.

 

기술 세미나, 스터디,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주요 소통 및 이벤트 공유는 오픈챗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데이터 엔지니어, 머신러닝 엔지니어, 시스템 엔지니어, 시큐리티 엔지니어, 데브옵스, SRE, PM, Educator, UI/UX, 스타트업, 대학생 등 다양한 구성원이 활동 중입니다.

 

homepage : https://k-devcon.com

contact : info@k-devcon.com

 


2024년 1월 2일(화) K-DEVCON 서울 챕터를 오픈했습니다! 앞으로 K-DEVCON 서울 챕터가 마련한 오픈챗과 각종 활동은 전공자/비전공자, 재직자, 취준생, 학생 관계없이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며, 최신 IT 인프라가 오가는 서울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많은 IT 관계자분들과 소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오픈챗 입장하기 : https://open.kakao.com/o/gzxWyAZ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