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2023-09-02 K-DEVCON DAEJEON 스터디 후기

 

K-DEVCON Daejeon 브랜치에서 정기 오프라인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대전 개발자 모임에 관심있으신분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   K-DEVCON Daejon : https://k-devcon.com/groups

 

스터디는 대전 시청 근처의 스터디 라운지 공간에서 모였습니다. 스터디 및 각종 세미나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었는데, 와인도 시음할 수 있는 레스토랑 까페 + 라운지 + 스터디룸을 합친 공간 느낌이었습니다. (2층은 라운지, 3층은 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터디 방식은 모두가 참여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책을 기준으로 챕터를 나누어서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합니다. 책에 없는 내용이더라도 본인의 지식 공유 또는 현업의 이슈등을 케이스 스터디하여 다양한 간접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스터디 모임은 18명의 회원님께서 참석하였습니다.

 

스터디 내용

l   운영체제 Chapter 3 (Process), 4(Threads & Concurrency) : 신OO, 박OO

l   시스템 설계 Chapter 1, 2 : 조OO, 장OO

 

오늘도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배움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셨습니다. 혼신의 힘을 다해 발표해 주시는 데브콘 대전 운영진 박OO님, 얼마나 열정적으로 발표하셨나면, 목소리 크게 내고, 빠르게 말하느라 본인이 숨차서 잠시 쉬었다 갈 정도로 열심히 해주셨습니다.

 

 

지난번에 이어 이번에도 신OO 회원님께서도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공부는 발표 입니다. 듣기만 하는것보다 티칭이 수십배의 학습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공부하고 싶으분은 꼭 발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에서 회사 생활을 하며, 주말엔 본가인 대전을 오가며, 스터디 때마다 꾸준히 참석해주시는 조OO 회원님, 아직 새내기 이지만 열정적으로 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시스템 설계를 공부하고 싶다고 하여, 자진해서 발표를 해주신 장OO님! 앞으로도 많은 학습 및 공유 기대하겠습니다.

 

 

시스템 설계 학습시간 마지막에, 퀴즈를 내기 위해 칠판에 그리는 모습입니다. 그림은 안보이지만 SPOF위 위치를 찾는 퀴즈였습니다. SPOF는 서버나 DB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스위치가 될 수도 있고, 파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프레임을 벗어나 다양하게 해석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시다!

 

오늘도 스터디 참여에 감사드리며 고생하셨습니다. 데브콘 대전 개발자 모임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전공 비전공 상관없이 다함께 모여 소통하고 공유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데브콘, K-DEVCON, 데브콘 대전 브랜치, 데브콘 오프라인 스터디, 데브콘 스터디, K-DEVCON DAJEON

+ Recent posts